CAD & Block 자료

[구글SketchUp] - 1 구글 스케치 업 화면 가볍게 둘러보기

Chandleridle 2023. 10. 23.
반응형
 


[구글SketchUp] - 1 

구글 스케치 업 화면 가볍게 둘러보기

 

*구글 스케치업 Free 버전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글 스케치업 첫 번째 포스팅입니다. 말로만 들어봤던 구글 스케치업 화면 구성과 도구모음에 대한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스케치업 포스팅을 하면서 느낀 점은 기존의 3D관련 모델링이나 Design 업무를 하지 않았더라도 누구나 쉽고 재미있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화면 구성이 복잡하지 않고 직관적인 도구 모음들이 있어서 사용이 편리하다는 점.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되면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게다가 아기자기한 느낌은 보너스입니다.

<초기 시작화면>



초기 시작 화면입니다. 웬 남자 사람이 주머니에 손을 넣고 X,Y,Z 좌표 중심점 근처에 서 있습니다.

<Figure 1. GUI>


구글 SketchUp 화면 구성 살펴보기

  1. 모델/환경설정 Bar 입니다. 모델링을 저장하고 불러오거나 계정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만들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Drafting 하기 위한 도구 모음 Bar입니다. 
  3. Properties 에 대한 도구 모음 Bar입니다.  


1. 모델/환경설정

모델 환경설정을 Open 하면 아래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gure 2. 모델 환경설정>


정보, 계정, 새 모델, Trimble Connect, 위치 추가, 3D WareHouse 의 항목이 있습니다.


  • 정보 : 정보항목에 들어가면 로그 변경 (업데이트 내용), SketchUp팀, 서비스 약관 내용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스케치업 Free 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별도의 Update없이 실시간으로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gure 3.>

 

  • 계정 : 계정 항목에 들어가면 본인이 Access 한 ID와 사용자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Logout 이나 Login 계정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 새 모델 : 요거는 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겠네요. 새 모델을 작성할 때 단위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피트와 인치, 미터단위, 밀리미터 단위 총 세 가지의 단위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는 m와 mm 단위를 많이 사용하니 이 부분을 염두에 두시면서 SketchUp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m 단위는 토목이나 건축 빌딩 같이 덩어리가 큰 것들을 스케치 할 때, mm 단위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의 모델링이나 오밀조밀하게 스케치 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Figure 4.>

 

  • Trimble Connect : 서비스는 구글에서 하지만 제조사는 Trimble Connect 소프트웨어 개발사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구글계정으로 Access 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Trimble Connect 계정을 만들고 Access 할 수도 있습니다. 
 

<Figure 5.>



  • 위치 추가 : 위치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지도가 나옵니다. 사용자 위치를 추가 할 수 있는데 스케치하는 거랑 위치 추가랑 뭔 상관이 있는가 싶기도 하네요. 아무튼 위치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마도 3D warehouse 기능이랑 연관이 있는 듯싶습니다. 

<Figure 6.>





  • 3D Warehouse : 자 궁극의 3D Warehouse 기능입니다. 자신이 SketchUp 한 파일을 업로드 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3D Warehouse 사이트 URL 입니다. 전세계 SketchUp 사용자들과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죠. 시간될 때 한번 둘러보는 것 추천해 드립니다.
 

<Figure 7.>




아래 그림은 3D Warehouse 에서 한 유저의 모델링 파일을 다운 받아 로드한 화면입니다. 3D Warehouse를 잘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아이디어와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igure 8.>






2. 도구모음 살펴보기

<Figure 9. 도구모음>

 



1. 선택 : 요소를 선택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 아래 그림처럼 <Figure 10. 선택> 선택을 활성화한 후 모델링 구간을 선택하면 파란색으로 경계선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gure 10. 선택>
 
2. 지우개 : 선택 요소를 지울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 선택으로 지정한 요소를 지우개로 삭제해 보았습니다. <Figure 11. 지우개>
<Figure 11. 지우개>
 
 
3. 칠하기 : 선택 요소에 질감이나 색상을 입힐 때 사용합니다. 
 
  • 지붕의 색상을 변경해 보았습니다. 칠하기를 선택 하면 우측에 재질(색상) <Figure 13. 칠하기> 항목이 나옵니다. 재질 선택 하면 페인트 통 모양 마우스 커서가 생깁니다. 이를 칠하고자 하는 면에 색상을 입히면 끝!
<Figure 13. 칠하기>




 
 
4.  : 선을 그리기 위한 도구, 임의의 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5.  : 호를 그리기 위한 도구 (3점 호, 2점 호 포함).
 
6. 사각형 : 사각형 형상을 그리기 위한 도구 모음.
 
  • 선,호,사각형(다각형) 을 이용해서 바닥 평면에 낙서를 해보았습니다. <Figure 14.>
  • 평면에 스케치를 해보았는데요, 3차원 스케치를 하는 방법은 다음번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Figure 14. 선, 호, 사각형>
 
 
 
7. 밀기/끌기 : 선택 요소를 밀거나 끌기 위한 도구 모음.
 
  • 밀기 요소를 선택하고 바닥에 낙서한 원을 선택후 위로 주~욱 늘리니 3D 형상이 만들어졌습니다. 
<Figure 15. 밀기/끌기>
 
 
 

8. Outer Shell : 이 도구는 선택한 요소(그룹)를 교차하고 결합,빼기, 분리하는 복잡한 형상을 생성할 때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Pro 버전에서 실행 가능)
 
 
9. 이동 : 배율로 형상을 키우거나 이동시키는 도구입니다.
  • 이동 도구 안에는 이동, 회전, 배율 3가지의 기능이 있습니다. 폼 잡고 있는 아재를 회전시키고 이동을 사용해서 끝으로 이동시켰습니다. 
<Figure 16. 이동>
 
 
10.  : 측정 도구들이 있습니다.
 
  • 자를 이용해서 사람의 키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Figure 17. 자> 키가 1737mm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자 도구 모음 안에는 줄자, 치수, 텍스트, 단면, 시작점, 각도기, 축 기능키가 들어 있습니다.
<Figure 17. 자>
 
 
 

11. 걷기 : 뷰의 한 기능으로 동선을 따라 뷰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궤도 : 궤도설정에 따라 뷰의 움직임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회전을 클릭하면 마우스 좌측키를 눌러 활성화 하면 회전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손가락 표시로 바꾸면 마우스 좌측키를 따라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모음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덫 부쳐 봤는데요, 기존의 3D Tool과 비교하면 굉장히 심플 합니다. 과연 어떻게 작동을 하는지는 실제 Design 을 하면서 기능들을 하나하나 단계별로 실행해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재미있을 것 같네요.


3. Properties

이 도구 모음에는 요소정보, 아웃 라이너, 도우미, 재질, 스타일, 레이어, 뷰, 표시, 모델 정보의 항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기능에 대한 내용은 실제 Design 을 하면서 살펴보겠습니다.


마무리

구글 SketchUp 첫 번째 시간으로 전체 기능에 대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리뷰를 해 보았습니다. 이상 Insight Inside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