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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esk Fusion 360 둘러보기

Chandleridle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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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esk Fusion 360 둘러보기

 
Autodesk Fusion 360 의 화면 구성과 기능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포스팅을 위해서 Fusion 360의 각 기능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Autodesk Inventor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모든 기능을 다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배관 설계를 위한 Pipe add-in, 판금 설계를 위한 Sheet metal, 기어 설계, 도면작업 게다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이기 때문에 인터넷환경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등에서 개인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다만 모델링 파일 용량이 크지 않은 Light Design 을 진행할 때는 효율성이 입증되겠지만 파일이 큰 Heavy Design 을 할 때 과연 Fusion 360이 얼마나 따라와 줄지는 의문으로 남는 부분입니다.


<Figure 1>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첫 화면입니다. 
 
오토데스크 인벤터를 오래 사용한 저로서는 화면 구성과 색감은 동질감을 느끼게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Figure 2. 화면 구성>


초기 시작화면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대한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바
  • 도구모음
  • 브라우저 (설계 Tree)
  • 뷰 큐브
  • Quick Setup
  • 디스플레이
  • 타임라인


1. 어플리케이션 바
애플리케이션 바에는 5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 Show Data Panel
  • File
  • Save  : 파일 저장 (별도의 설명 없음)
  • Undo : 되돌리기 (별도의 설명 없음)
  • Redo : 앞으로 (별도의 설명 없음)

1. Show Data Panel

<Figure 3. Show Data Panel>

 

☞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신선한 느낌입니다. My First Project 항목에 사용자의 설계 사항을 기록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lestone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Branch Data 를 통해서 모델링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ople 탭에는 Invite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유저를 초청하는 기능으로 협업 시 사용하는 기능으로 추측 됩니다.

 
2. File
<Figure 4. File>
 
 
☞ Export

  • 이 기능을 사용하면 5가지의 형식으로 파일을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Fusion 360 형식인 *f3d* 과 중립포맷 형식인 "iges", "sat" , "smt", "stp", "setp" 
     
☞ 3D Print

  • 요즘 핫 한 3D print를 위한 변환 기능입니다. 
 
☞ VIEW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이기/숨기기 기능이 있습니다. 
 
☞ Scripts and Add-Ins

  • 애드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계 시에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애드인입니다.    
<Figure 5. Add-Ins>



  • Pipe를 예를 들어서 적용해 보았습니다. 먼저 좌표에 라인을 하나 그려주고 애드인의 Pipe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규격 파이프가 구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훌륭한 기능입니다. Autodesk Inventor 의 경우는 Pipe & Run 기능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 기능으로 Add-ins 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Path (Sketch) 가 필요합니다. Path 가 없이 Pipe add-ins를 실행하면 오류가 뜹니다. 배관 Route설계 시에 필요한 기능입니다. 

<Figure 6. Add-Ins PIPE>





☞ Fusion 360 App Store
<Figure 7. App Store>





2. 도구 모음

 

<Figure 8. 도구 모음>
 
 
 
도구 모음에는 총 12개의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도구를 선택하면 추가적인 기능들이 펼쳐집니다.

  • MODEL
  • SKETCH
  • CREATE
  • MODIFY
  • ASSEMBLE
  • CONSTRUCT
  • INSPECT
  • INSERT
  • MAKE 
  • ADD-INS
  • SELECT
  • STOP SKETCH
 
1. Model (모델)
 

  • 모델 도구에는 솔리드설계, 곡면설계, 판금설계,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 제작, 간단한 구조해석, CAM연동, 도면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도구를 실행하면 도구 모음의 아이콘이 해당 기능에 맞게 변경이 됩니다. 
  • 예를 들어 판금설계 (Sheet metal) 을 실행하면 도구 모음에 절곡을 위한 도구가 추가 됩니다. 




2. Sketch (스케치)


  • Sketch를 위한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 원, 사각형, 자르기, 패턴등 기존의 CAD를 사용한 유저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직관적 아이콘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3. Create (만들기)
 
  • 솔리드 (Solid) 나 면을 생성할 때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4. Modify (수정)
 
  • 솔리드 형상에 대한 수정작업 필렛, 축척, 쉘 같이 3D형상에 대한 수정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5. Assembly (조립)
 
  • 부품을 조립할 때 사용되는 도구들이 모여있는 것으로 Fusion 360의 경우는 조립부품과 개별부품의 경계가 없이 하나의 파일 안에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6. Construction (구조)


  • 3D 모델링 작업시에 작업평면, 점, 축을 형성하기 위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7. Inspect (검사)

  • 모델링의 거리를 측정하거나 무게중심점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들이 들어있습니다. 
 
8. Insert (삽입)


  • 그림이나 DXF를 삽입할 수 있는 도구들이 모여있습니다. 
 
9. Make 


  • 3D 프린트와 관련된 도구들입니다. 

10. Add-in


  •  앞서 설명한 것처럼 부가적으로 설계를 위한 Add-in 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1. Select


  •  선택 관련 도구들이 있습니다. 
 
 
3. 브라우저
 
 
  • 브라우저는 3D Design 의 시간순 History를 Tree 형태로 표기해주며 정보를 유저에게 제공합니다. Tree를 잘 만들어 놓아야만 복작한 설계 과정으로 갈 수록 수월한 수정 작업 및 편집을 할 수 있으므로 Tree를 깔끔하게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4. 뷰 큐브
 
 
  • 뷰 큐브는 유저가 보고 싶은 각도(등각)이나 면 (6면) 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디스플레이 하는 기능입니다. 
 
 
5. Quick Setup
 
 
  • 초기 단위 설정과, 마우스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습니다. 
  • 마우스 가운데 키 누른 상태에서 화면 드래그하면 모델링의 위치가 따라옵니다. 
  • 휠을 위로하면 화면이 작아지고 반대로 하면 커집니다.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가운데 키를 하면 자유롭게(궤도) 부품을 회전시킵니다. 
 
6. 디스플레이
 
 
  • 화면 표기에 대한 도구모음으로 궤도, 평면, 선택, 크게 작게 를 할 수 있습니다. 
  • 화면상에 기본 Grid 를 보이거나 숨기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 타임라인
 
 
  • Undo, Redo와 다르게 사용자의 설계 과정을 앞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나 돌출 같은 명령을 실행했다면 타임라인에 기록되고 선택하면 과정이 부품 창에 파란색으로 표기됩니다. 




마무리

가벼운 마음으로 Autodesk Fusion 360의 기능을 둘러봤습니다. 구성이나 기능적인 측면에서 글쓴이 개인적으로는 너무 맘에 듭니다. 당장이라도 현업에 사용해도 될 만큼 설계적인 측면에서의 모든 기능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 3D 설계자라면 금방 익숙해질 만큼 모든 기능이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큼 아쉬운 점은 한글화가 안 됐다는 점말고는 현재로서는 찾아볼수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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