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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마찰, 표면마찰 - 마찰의 이해

Chandleridle 202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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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마찰, 표면마찰 - 마찰의 이해



베어링이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구성 요소가 가능한 한 적은 마찰로 서로 상대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찰은 한 표면이 다른 표면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막으려는 힘으로 정의합니다. 

모든 재질의 표면은 아무리 매끄러워 보이더라도 크게 확대하면 그림 1과 같이 높고 낮은 점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베어링 마찰, 표면마찰 - 마찰의 이해

 

 

한 표면이 다른 표면 위로 미끄러지면서 작고 높은 부분이 떨어져 나갑니다. 그것들을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하며 이 힘은 마찰력과 같습니다. 높은 부분이 떨어져 나가면 표면은 마모됩니다. 그림 2는 두 개의 슬라이딩 표면을 확대한 가상의 이미지입니다. 

 

 

베어링 마찰, 표면마찰 - 마찰의 이해

 

 

그림 2에 표시된 마찰 유형을 미끄럼 마찰이라고 정의합니다. 

한 표면은 다른 표면 위로 미끄러뜨리는 데 필요한 힘은 아래에 따라 달라집니다. 

 

 1. 두 표면을 함께 누르는 힘

 2. 두 표면의 거칠기

 3. 표면을 구성하는 재료

 

미끄러지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은 그림 3에 설명합니다. 

 

 

 

베어링 마찰, 표면마찰 - 마찰의 이해


마찰력은 항상 운동을 멈추려고 합니다. 마찰력은 운동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합니다. 

그림 3에서 블록의 모든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1. 블록을 미끄러뜨리는 데 필요한 힘 = 블록이 멈추려는 마찰력 F

 

 2. 블록을 지지하는 정상적인 반응 N = 슬라이딩 표면을 아래로 누르는 하중

 

 슬라이딩 표면에 가해지는 하중이 클수록 마찰력 F 가 커지고 블록을 누르는 데 더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바닥을 가로질러 무언가를 밀려고 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밀고 있는 물체가 무거울수록 밀기가 더 어렵습니다.

 

 

슬라이딩 표면이 만들어지는 재료의 유형과 거칠기는 마찰 계수(μ)로 측정됩니다. 마찰 계수가 큰 표면은 표면 사이에 마찰이 많아 미끄러지기 어렵습니다. 매끄러운 표면은 거친 표면보다 마찰력과 마찰 계수가 낮습니다. 

 

 

일부 재료는 다른 재료보다 더 쉽게 미끄러집니다. 쉽게 미끄러지는 재료는 마찰 계수가 매우 낮습니다. 마찰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합니다. 자동차의 타이어 또한 도로위의 표면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달리고 멈추게 합니다. 신발은 땅과의 마찰력으로 미끄러지거나 넘어지지 않고 서 있을 수 있도록 합니다. 

 

 

반대로 회전 기계 장치에서 마찰은 마모를 일으키고 동력을 낭비하기 때문에 마찰력을 최소화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베어링 마찰, 표면마찰 - 마찰의 이해

 

 

그림 4에서는 물체 아래에 롤러를 넣어 밀기 쉽게 하기 위해 표현한 그림입니다. 롤러에 가해지는 하중 N은 그림 3에서 표기한 하중과 동일하지만 움직임에 저항하는 마찰력 F 는 롤러의 경우가 훨 씬 적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마찰을 롤링 마찰이라고 합니다. 

 

 

구름 마찰력은 미끄럼 마찰력 보다 작습니다.

 

구름 마찰력 < 미끄럼 마찰력

 

 

슬라이딩을 하고 있는 표면이나 롤링 표면 사이에 액체를 사용하면 마찰력은 더욱더 줄어듭니다. 액체(ex. 그리스, 윤활유)에 지지하는 것은 바다에서 배를 미는 것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해변에서 롤러를 다고 움직이는 것 보다 바다에서 배를 미는 것이 쉽습니다. 이러한 액체를 이용한 마찰을 유체마찰이라고 합니다. 

 

 

유체마찰 < 구름마찰 < 미끄럼마찰

 

 

액체에 의해 지지되는 블록에 작용하는 힘을 그림 5에서 설명합니다. 

베어링 마찰, 표면마찰 - 마찰의 이해

 

 

그림 5의 하중은 그림 2,3,4 에서 표시된 하중 N 과 도일하지만 움직임에 저항하는 마찰력 F 는 훨씬 적습니다. 

 

베어링 표면 사이에 사용하는 액체를 윤활제로 정의합니다. 슬라이딩 표면의 높은 부분이 떨어져 나갈 때 마찰로 인해 마모가 발생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표면 사이의 마찰도 열을 발생시킵니다. 손을 비비면 마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잠시 동안 계속 문지르면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계에서 너무 많은 열이 발생하면 항상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베어링과 윤활유를 사용하면 원치 않은 열 발생량을 줄이고 마찰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첨부자료

 

마찰이란.docx
0.2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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