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기술자료

펌프 왕복동압축기 성능검사 유의점

Chandleridle 2023. 11. 19.
반응형

펌프 왕복동압축기 성능검사 유의점


성능검사는 영어로 Performance Test 라고 합니다. 플랜트 산업에서의 성능검사는 만들어진 제품이나 시스템 혹은 Package item 과 같은 특정 산업용 제품에 대한 기능과 특성을 평가하고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Compressor 와 같이 회전 기계의 성능(풍량이나 동력과 같은)이 요구하는 Operating 조건을 만족하는지 특정 지역에서 실제 운전해보고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서 입증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능검사는 여러산업에서 사용하는 용어이지만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구성 요소의 성능과 효율성, 안정성을 평가하고 측정하는데 있습니다.


성능검사는 일반적으로 기자재를 공급하는 업체(Vendor)가 주가 되고 물건을 공급받기로 한 Owner 나 EPC 사 측에서 검사 인력을 파견 입회하에 진행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Third Party Inspection 이라고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성능검사는 큰 문제가 없는 한 통과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공급자와 구입자 모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응하는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성능검사는 플랜트 산업 품질관련 업무에 첫발을 내디딘 이라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과정입니다.

업무 순서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Performance Test Procedure 작성 및 승인 : 성능검사 절차서를 확인하고 해당 CODE를 확인 한 후 절차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추가할 사항은 없는지 M.R.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승인된 서류를 기준으로 성능검사를 준비합니다. 
  2. 일정확인 : 일정이나 검사 범위는 보통 Inspection and test plan (ITP) 상에 포함되어 승인서류로 준비됩니다. 이때 Owner, Vendor, EPC 3개 이상의 회사에 대한 입회 여부와 검사 범위를 확인합니다. 확정된 ITP를 바타으로 최종 검사 일정을 배정된 인원을 통해 확인,조율하고 확인하는 진행을 거칩니다.
  3. 성능검사 : 약속된 날짜에 장소(보통 제조사 공장이 되겠네요..)에서 제품에 대한 성능검사를 실시 합니다. 이때는 Performance test procedure와 ITP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4. 검토 : 성능검사를 실시한 후 합/불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때 성능검사에 필요한 서류를 Review 하고 결과를 평가하여 최종 합/불을 확인하여 양 사가 확인하에 서명을 하여 성능검사를 마무리합니다. 
  5. 만약 성능검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부적합 보고서가 발행되어 부적합 사항에 대한 수정일정을 확인한 이후에 다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압력 측정 검사를 위한 Schematic - 출처 위키미디어>

 

 

<왕복동 펌프 - 출처 위키미디어>

 


플랜트 산업에서의 기기에 대한 성능검사는 대부분 CODE를 바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API나 HEI, ANSI, ASME 에서 규정하고 있는 검사 절차에 따라 Performance Test 를 진행하게 됩니다.

성능검사에 대한 기준은 CODE를 기준으로 하되 Special 한 경우 Maker Standard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사업주에게 사전에 알려서 Waive를 받거나 변경된 절차를 승인을 받아야 겠죠. 말의 흐름이 끊길수는 있지만 왜 Code를 준해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잠깐 짚고 넘어가야 겠습니다. API 와 같이 널리 알려져있는 Code 를 따르는 것에 대해서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왜냐면 이미 검증이 완료된 내용이니까요. Performance Test 도 각 기기별로 해당 Code에 준해서 검사를 하라는 것은 입증된 절차를 따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Centrifugal Compressor의 Performance Test 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관련 API CODE로는 API 671.

  • Axial and Centrifugal Compressors and Expander-Compressors for Petroleum, chemical and Gas industry Services. 
  • Inspection, Testing 관련 내용은 Section 4. 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API 671 Inspection 관련 내용중 일부 몇가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Vendor 는 사전에 검사 내용과 방법 형식을 구매자에게 알린다. 
  • Inspection 관련 서류는 최소한 5년까지 보관하여야 한다. 
  • Material inspection 과 관련된 사항은 4.2 항에 있으며
  • Radiographic inspection 의 경우는 ASTM Standard Practice E94를 준해야 하고
  • Magnetic Particle inspection 은 ASTM Standard Practice E709를 따르고 
  • Hydrostatic Test (수압검사) 는 최소 Working pressure의 1.5배 이상을 적용하되 140 kPa보다 작어야 하고 검사 시간은 최소 30분으로 한다. 
  • Mechanical Test Running Test 4시간으로 한다. 
 
 
 
API 671 내용을 한번만 읽어 보면 확인이 가능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CODE는 해당 기기에 대한 검사 방법에 대한 Guideline 을 제시하므로 성능검사와 관련된 사람이라면 최소 해당 기기에 대한 CODE를 한번쯤을 읽어 보고 숙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Test는 Vendor에서 준비하여 실시하는 것이므로 입회하는 입장에서는 크게 신경 써야 할 것은 없지만 최소 CODE Requirement 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 또한 중요합니다. 그래야 검사시에 한마디라도 더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입회하는 검사관들은 대부분 오랜 경험과 숙련된 전문가 그룹의 담당인원이 참여를 합니다.
 
품질 업무는 관련 Team에서 수행하지만 Mechanical Engineer가 Performance Test 에 참여 인원으로 지정되었다면 최소한 관련 해당 CODE를 한번쯤은 훓어 보고 들어가야 한다는 점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을 정리하면 성능검사는 플랜트 산업에서 제품의 제작 완료 출하 전에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과정입니다. 성능검사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CODE와 약속된 절차 방법 결과치에 대해 반하는 점은 반드시 적출되고 확인이 되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성능검사를 처음 참여하는 인원이라면 최소한 CODE를 읽어보고 들어가야한다는 점이 중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Inside Insight 였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Feedback 은 qusinside@gmail.com 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