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기술자료

프로젝트 관리 목표와 Gantt Chart 프로그램 4가지

Chandleridle 2023. 11. 20.
반응형

프로젝트 관리 목표 4가지


플랜트 길라잡이 - 6
 
 

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이에 따른 Project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 살펴보겠습니다.

 
Project 를 수행하는 EPC社를 포함한 모든 조직의 공통적인 관심사는 예산 대비 집행금액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계약일정을 지킬 것인가 입니다. 이는 모든 프로젝트에 공통으로 적용되면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Control 하기 위해서는 사업 초기 단계부터 선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팀과 별도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Team 을 구성하는데 일반적으로 Project management team (PM) 으로 인력을 구성하고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Project engineer는 계약사항을 점검하고 Performance 를 점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미진한 사항은 없는지 점검하고 지속적인 Report 를 통해서 전체 일정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프로젝트를 Control 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작성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 Baseline, Plan/Schedule, Status, Performance, Forecasts
  • 프로젝트 별로 지정된 양식과 호칭을 사용합니다. (Mater plan, Project schedule 등)
  • 발주처, EPC, Sub-vendor 도 프로젝트 별 통일된 양식을 사용합니다.
<Baseline, plan, & schedule>
 
Gantt chart 형식으로 일정 대비 현재 상황과 스케줄을 전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체 일정과 진행률을 막대(Chart)로 전체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Gantt chart 를 보고 진척도가 미진하다면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Sub-vendor 의 제작 납품 일정이 Delay 되고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진전시켜야 합니다. Project 별로 월간 공정 진행 현황을 정기적으로 Check 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실제 눈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요구될 때도 있습니다.

Gantt Chart 프로그램 4가지 : 플랜트와 같은 대형공사의 일정을 관리하는데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업무의 효율성을 올릴수 있습니다. 아래 프로그램은 Gantt Chart 형식으로 일정을 작성하고 Publisher 하는데 특성화 되어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1. Microsoft MS Project
  •  2. AMS Realtime
  •  3. Oracle Primavera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집행금액 절감 (Low cost)
2. 일정준수
3. 고 품질과 신뢰성
4. 안전
 
정해진 예산안에서 집행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즘처럼 치열한 수주 환경 즉 저가 수주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고품질 신뢰성 안전성을 확보한 플랜트를 건설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프로젝트의 일정준수가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는 지체상금이라는 계약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행 기간 내에 이행을 하지 못할 경우 귀책 사유를 확인하여 계약사항에 준하는 보상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플랜트 공사 금액을 감안한다면 지체상금의 %낮다하더라도 그 그액은 상당합니다. 예를 들어 공사금액 1조의 1%는 백억입니다. 따라서 집행금액을 절감하기 위해서라도 지체상금이 발생하지 않게 일정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선행되는 과제인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금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자원이 바로 인적 자원 Manpower 입니다.  플랜트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 토목, Process, 등 많은 분야에 전문 인력이 필요로 하므로 성공적이고 고품질의 플랜트를 건설하는 데는 Manpower 가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INSIDE INSIGHT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