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틱 베어링 개요
마그네틱 베어링이란 자기장의 힘에 의존하여 로터나 샤프트의 하중을
지지하고 정지시키는 베어링의 한 형태로 일반적인 베어링과는 달리
특수한 베어링에 속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물리적 접촉이 없이 마찰손실을
제거한다는 것으로 고속, 고온, 고 진공과 같은
Severe 응용 분야에서 고려하는 기계요소입니다.
마그네틱 베어링 자기장의 종류에 따라 영구 자석형, 전자석 형,
영구-전자석을 합친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구분하며
흡입 형과 반발형으로 구분합니다.
또한 온도와 초전도에 따른 고온 초전도와 저온 초전도 방식으로 분류합니다.
앞서 기술한 것과 같이 마그네틱 베어링(자기 베어링) 은
기존의 베어링 형식에 있던 접촉 마찰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기 배어링의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베어링은 회전하는 구간과 같은 두 개 이상의 접촉면에 마찰력을
최소화 하고 요소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기계 부품 요소 입니다.
하중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부재의 접촉면 사이에 움직임과
마찰력이 발생할 수 있으나 마그네틱 베어링은 자기 반발력을
이용하여 자기 부상을 통해 하중을 지지하는 형식으로
물리적인 접촉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계 부품 요소입니다.
마그네틱 베어링의 원리
마그네틱 베어링은 로터나 샤프트와 같은 기계 부재와 접촉하지 않고
회전이나 선형 운동에서 마찰력을 없애는 것으로 샤프트/로터를 잡아 당기는
전자 자석 부 (베어링 부)에 자기장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Gap sensor 는 간격을 확인하기 위한 센서이며
Micro processor control 과 Power amplifier 를 통해 자기장을 유지합니다.
마그네틱 베어링의 특징
마그네틱 베어링은 자기장을 이용한 형식으로 오염도가
낮고 청소가 불필요하며 진동이 낮다는 특징과 수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에너지 소비가 낮다는 점이 있습니다.
- 로터 샤프트의 최대 강도 까지 속도를 유지할 수 있음.
- 윤할을 위한 씰이 필요 없음.
- 기계적 마모에 의한 교체 비용이 없으며 사용 수명이 길다.
- 진동에 강하다.
- 초기 투자 비용이 높다.
- 일반 베어링에 비해 설치 공간이 크다.
마그네틱 베어링은 자기장을 이용하며 접촉면이 없고 고속 고온 진공 저온과
같은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할 때 고려하는 부품입니다.
다만 초기 투자 비용이 높다는 점과 전류 공급 장치를 별도로
구비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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