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광고의 차이점
마케팅과 광고는 얼핏 보기에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광고는 마케팅 활동의 한 부분일 뿐이다.
마케팅은 제품의 연구부터 디자인, 판매, 광고까지 브랜드화를 위한 포괄적인 활동으로 정의한다.
이에 반해 광고는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활동으로 매체를 통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요소의 하나로 정의한다.
광고는 마케팅 전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며 대중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를 전달받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광고를 구축하기 위해서 "광고 게재 방법", "사용할 미디어(매체) 결정", "광고 송출 시간", " 빈도"의 기본적인 전략을 구성한다.

광고는 일반적으로 TV, SNS, 메일, 신문, 인터넷, 라디오, 잡지, 문자 메시지, 전단지, 광고판 등을 이용하지만 가장 인기 있고 효과적인 매체는 텔레비전이다.
마케팅과 광고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마케팅을 하나의 빵 덩어리로 생각하고 이중 하나의 조각이 광고로 간주하는 것이다.
마케팅이라는 하나의 빵 덩어리에는 광고라는 하나의 조각 외 제품의 시장 조사, 디자인, 미디어 계획, 제품 가격 책정, 고객의 니즈 파악, 판매, PR 과 같은 전략들이 하나의 빵 덩어리를 구성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위에 나열한 전략들은 때로는 독립적으로 작동하지만 시장에서 제품 브랜드 성장을 위해 집합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 znkrt, 출처 Unsplash
마케팅은 많은 작업과 오랜 시간의 연구가 필요한 활동이며 이중 시장 조사는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가장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제품을 디자인하고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정이다. 마케팅은 때론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매개체로 인식될 수도 있다.
기업들이 마케팅과 광고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기업을 따라 하려고 하지만 그 뒤에 숨어 있는 많은 작업을 잊고 있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대중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로고"는 회사의 브랜드를 상징하며 명성을 나타내고 가치와 진정성을 인정받는 하나의 매체로 작동할 수 있다.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은 마케팅 일환으로 광고에 많은 돈을 지불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제품을 브랜딩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이 뒷받침되고 이러한 장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비용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현명한 마케팅 담당자라면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하고 제품에 흥미를 이끌 만한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블로그 인기글
P&ID 보는 법 공부하는 법
오늘의 궁금한 플랜트 이야기 주제는 "P&ID 보는 법 공부하는 법" 입니다. A. P&ID의 정의 P&ID란 Process Industry를 대표하는 플랜트 산업의 대표적 엔지니어링 도면으로 공정을 구성하는 장치와 Piping, Instruments의 관계(Interrelationship)를 도식화하고 도표화한 것을 말합니다. Piping and Instrumentation diagram 의 줄임말이며, PID라고 읽거나 표기하기도 합니다. 엔지니어링 문서 중에서 중요한 설계 문서로써, 플랜트 엔지니어링의 가장 기초이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P&ID의 일관성 없는 기호와 형식은 혼란스러울 수 있으며 해독 과정에서 잘못된 판단은 P&ID에 포함된 정보를 오해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P.....
chandleridle.tistory.com
사람 캐드블럭 모음
첨부 자료는 사람 캐드블럭 모음입니다. 약 600여개의 사람 형상의 블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 형식은 DWG 이며 캐드 2010 이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자료...
chandleridl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