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ption and Deviation Sheet 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플랜트 사무직 엔지니어링 파트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수시로 맞닥뜨리게 되는 문서입니다. 아래 Form은 예시를 위해 작성 Sheet 입니다.
우선 용어에 대한 정의를 살펴 보겠습니다. Exception and Deviation 단어를 하나씩 보면
- Exception 이란 우리말로 예외란 뜻 이며 이례적인 어떠한 규칙에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 Deviation 이란 우리말로는 편차, 빗나감, 벗어남이란 명사적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Exception & Deviation 이란 예외 및 변경사항 이라 바꾸어 말할 수 있습니다.
- Code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관련 내용을 예외 및 변경사항에 작성합니다. 프로젝트 Code 를 대체할만한 Code 규정과 Experience (실적) 에 대한 내용을 상대방으로 하여금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며 필요에 따라 객관적 자료를 첨부합니다.
- 제조사에서 수행할 수 없는 역무가 있을 경우 : 예를 들어 B라는 장치류 회사는 주로 Stainless Steel 를 위주로 한 장치류를 전문으로 하지만 프로젝트에서 사양서에서 해당 장치류의 공정에 사용하는 특정 부위의 Super duplex stainless steel 을 적용하라고 하였을 경우 이에 대해서 예외적으로 준수할수 없을 경우 이에 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Exception & Deviation Sheet 는 크게 계약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부분으로 나뉘는데, 주 목적은 계약서나, 기술사양서 대비 준수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 Yes or No 의견을 표하고 그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출하여 계약주로 하여금 관련 사항을 Accept 하거나 Waive 하거나 조건부로 승인하거나 등의 Action 을 취하게 됩니다.
EPC 관점에서 바라본 Exception & Deviation 은 조금 피곤한 사항입니다. Vendor 로부터 접수된 내용을 일일이 따져봐야 하고 합리적 의심이 없게 판단하고 그에 맞게 결론을 내리거나 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반면 Vendor 입장에서는 Exception & Deviation 작성시 사양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할수 있다 없다를 명확히 표현해야 합니다. 할수도 없는 사항을 덥석 할 수 있다고 했을 때 뒷 감당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우선 따져봐야 합니다. 계약전에 이를 확실히 집고 넘어가야 공사단계에서 고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양서의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조직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회사의 경우는 덜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몇권에 해당되는 그 많은 양의 사양서를 다 보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Exception & Deviation 은 보통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Engineer 들이 작성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경험이 많은 EPC Engineer 의 경우 일의 형편에 따라 그때 그때 적절하게 잘 대처하겠지만 경험이 부족할 수록 Exception & Deviation 시에 사양서에 매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Vendor 입장에서는 궂이 적용하지도 않아도 될 사양을 불필요하게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역설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Exception & Deviation은 작성하고 몇번 주고 받은 후 사인하면 끝이기 때문에 다소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하는 계약관련 주요 문서라는 것 기억해야 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Project 사양서의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Exception & Deviation 을 작성하는 방법은 사양서에 나와 있는 내용중에 이행할 수 없거나 예외사항 발생시 사양서의 내용 (Spec. 번호, page 번호) 을 기재한후 우측편에 예외사항을 적습니다. 아래와 같이 예시를 해 보겠습니다.

좌측편에는 Vendor 어쩌고 저쩌고 뭐를 반영하시오 라고 하였고 우측의 예외사항에
"본 사항은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과거 실적을 바탕으로 긴급버튼만 설치하면 됩니다. "
라고 작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식으로 사양서 대비 불일치, 준수할 수 없는 경우, 사유와 객관적인 자료를 기술하는 식으로 채워나가는 순입니다. 별도의 Form 을 찾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냥 아무 양식이나 가져다 사용하면 됩니다. 대형 공사의 경우에는 Form 을 지정하는 경우도 있으나 자유롭게 자유 양식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Exception & Deviation 의 주 목적은 공사 사양서에 대해서 할수 있다 없다를 명확히하고 할 수 없을 경우 왜 할 수 없는지를 기재해서 상대방을 이해시키던지 아니면 준수하든지를 결정하기 위한 Engineering 의 한 과정이라는 것 기억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