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기술자료

Gas Dehydration (가스 탈수 공정)

Chandleridle 2023. 11. 12.
반응형
Process Mainstream 

Title : Gas Dehydration (가스 탈수 공정)

Gas Dehydration 이란 우리말로 직역하면 "가스 탈수"를 말합니다. 탈수는 특정 물질 안의 물(수분)을 제거하는 것을 말하지요. 따라서 Gas Dehydration 의 정의는 특정 혼합 Gas 성분 안의 물(수분)을 제거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물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물질이지만 특정 목적의 Gas 에 혼합된 상태일 경우 상당한 양의 수증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판매 목적의 천연가스와 판매 물질의 경우 이를 저온 상태에서 수증기로 포화됩니다. 다시 말해 저온 가스로 특정 물질 만 콕 짚어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물질로 분류되는 물(수분)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지요. 탈수 공정에서 나오는 용어 중에 하나가 바로 Hydrates 입니다. 우리말로 "수화물" 이라고 하며 물이 다른 물질과 결합하여 생긴 화합물로 정의하는데요,

이러한 Hydrates 가 특정 공정 내에서 발생할 경우에는 공정의 처리량과 흐름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의 가스 상태인 수증기 또한 가스 흐름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불순물로 취급되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수증기나 수분은 특정 가스를 생산하는 공정내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공정에서 특정 가스를 냉각하는 과정에서 화합물을 형성하고 침전될 수 있는 고체 상태로 변경되며, 이는 배관 라인에 고착되어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액체 상태가 되었을 때는 부식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탈수 공정 전에는 천연 가스내에 물이 액체, 수증기 상태로 존재합니다.

탈수 공정 목적

  • 수송관내의 수화물 형성을 방지
  • 부식 방지
  • 판매 목적의 가스의 이슬점 요건을 충족


 


플랜트 산업의 대표 표준물질인 물이 이렇게 불순물 취급을 받는 것은 가스 탈수 공정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스 탈수 공정은 크게 3가지 단계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 응축수 및 물 제거,
 - 특정 가스의 분류
 - 기타 불순물(이산화 탄소, 황산) 가스 제거

공정 내에서 발생한 수분은 추출돼서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하지만 수증기를 제거하는 과정은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 흡착 및 흡수를 사용하게 되며 글리콜(Glycol) 을 사용합니다. 탈수 공정의 대표 주자인 글리콜은 안정적이며 재생이 가능, 비용 또한 경쟁력을 갖고 있는 물질입니다. 아래 4가지 글리콜 중에서도 TEG 는 사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비등점과 증발 손실이 낮고 운영 비용이 낮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 TEG : 트리에틸렌 글리콜
  • EG : 에틸렌 글리콜
  • DEG : 디틸렌 글리콜
  • TREG : 트리에틀렌 글리콜
 
Gas Dehydration 공정의 이해
 
아래 그림은 Gas Dehydration 의 개략적인 흐름도 입니다. 이를 통해서 전체 공정의 Mainstream 살펴보겠습니다. 
 
Gas Dehydration PFD - 출처 DXP

** PFD의 흐름은 좌측 터 우측입니다. 

  • Wet Gas In 이라고 적혀 있는 Feed Line 을 통해서 Gas 가 들어옵니다. 그럼 바로 만나는 곳이 Glycol Contactor 라고 하는 탑 내부 입니다. 탑 내부에는 스크러버(Scrubber) 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고 이곳을 통해서 우선적으로 액체 성분을 제거 하게 됩니다. 스크러버는 증류탑과 비슷한 원리로 매쉬망을 특정 가스만 통과하고 액체 상태의 물은 탑 상부까지 이동하는 게 어렵기 때문에 아래로 모이게 되고 이는 탑 하부의 챔버(Chamber) 에 축적됩니다. 일정이상 모이게 되면 이를 감지한 후 Valve 를 열어서 방출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으로 일차적인 수분(액체)의 제거를 완료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액체 성분이 아닌 수증기 형태의 수분은 가스와 함께 탑 상부로 올라가면서 스크러버에서 글리콜을 만나 흡수(탈수)됩니다. 탑 최 상단에서는 완전히 탈수된 Gas 가 후 공정으로 이송하게 됩니다. (그림에서 Dry gas out) 그리콜은 그림의 우측에 보면 Surge Drum 이라는 곳이 있는데 글리콜이 유입된 후 냉각기에서 냉각돼서 접촉 효율을 올립니다. 이후에 아래쪽의 펌프를 통해서 Glycol contactor 탑으로 보내지게 되는 것이지요. 


탈수 공정은 증류탑의 원리와 비슷하게 스크러버를 층층이 두고 글리콜과 접촉을 통해 탈수 후 정제된 가스만 탑 최상단을 통해서 배출하는 것을 주요 흐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INSIDE INSIGHTS ENCYCLOPEDI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