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Product life cycle 은 줄여서 PLC 로 표기하며 우리말로 제품 수명 주기를 뜻합니다. 제품 수명 주기란 사업 분석의 단계를 식별하기 상용 제품의 수명 관련하여 일련의 공통적인 단계를 나누어 놓은 것으로 제품의 시장에 진입하여 쇠퇴하는 최종 4단계를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모든 제품은 초기 제품 설계 과정을 거쳐 판매하는 상용단계 후 제품의 수명을 다하는 철수 과정 단계를 거칩니다. 모든 제품은 구체적인 상용화 단계 이후 노후화라는 최종적 단계에 도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경제적 변동성, 즉 경쟁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최신 스마트 폰이 개발된 이후 상용화 단계를 거쳐 단종되는 것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Step. 1 도입기 (Introduction)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와 연관성이 있으며 시장의 필요성 (Needs)의 확인과 개념화부터 시장에 소개되는 시점까지로 정의합니다. 특정 스마트폰과 같은 형태의 아이디어 제품은 다른 경쟁사들이 갖고 있지 못한 경쟁력을 갖고 시작하기 때문에 도입기 초반에 독과점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경쟁사들이 비슷한 제품을 만들기 시작하면 초반 매출 증가율이 둔화될 수밖에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투자비용을 회수하기 어렵기 때문에 연구 개발 과정에서 도입기 단계를 거치기 전에 사라지게 됩니다.
☞ 신제품의 개발은 경쟁이 낮기 때문에 독과점 형태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으나 이익을 창출하는 단계가 아니므로 손실을 초래합니다.
Step. 2 성장기 (Growth)
성장기에 이르러서 비로소 기업은 이익을 얻는 단계에 진입합니다. 독과점 형태로 시장을 선점하였다면 매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한 혁신의 과정을 시험할 수 있으며 연구 개발 과정을 거쳐 생산된 제품의 시장 유효성을 홍보하는 단계입니다. 제품이 혁신적이며 성공적이라면 성장기에서 판매 및 이윤이 증가하기 시작하며 빠르게 확산하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반대로 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할 경우 시장 점유율은 점진적으로 낮아질 것이며 이는 경쟁사의 점유율 상승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Step. 3 성숙기 (Maturity)
성장기를 거친 제품은 시장에서 제품이 표준화되며 널리 보급되고 유통망이 확립된 상태로 이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며 노동집약적인 저 비용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윤의 저하 및 경쟁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성숙기를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Step. 4 쇠퇴기 (Maturity)
쇠퇴기는 성장, 성숙기를 거쳐 제품의 수명을 다하는 시점으로 이는 매출의 급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독과점 형태의 성장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없는 이유는 성숙기 단계에서 경쟁 및 제품의 표준화로 인해 지속성을 유지할 수 없는 기업의 효율성이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제품이 "노후화" 로 인해 수요가 사라지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모든 "신제품" 은 "구식"이 되어가며 이윤의 감소로 인해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용정리
"신제품은 영원하지 않다" 모든 제품은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를 거칩니다. 도입기 에서 제품 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만 이윤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 개발 비용은 고스란히 손실 비용으로 발생합니다. 제품이 성공적으로 성장기에 진입하였을 때 지속성과 매출은 비례적으로 증가하나 경쟁이 심화될 경우 성숙기가 빨리오게 되고 이는 쇠퇴기를 앞당기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시장 수요가 없다는 것은 "구식, 노후화" 가 되었음을 방증함과 동시에 쇠퇴기에 도달하였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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