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기술자료

품질보증(QA)과 품질관리(QC)의 차이점

Chandleridle 2023. 10. 28.
반응형
QA와 QC의 차이점

 

품질관리(QA)와 품질보증(QC)은 무엇을 말하며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요? 

 
본문에는 QA, QC에 대한 정의와 업무 범위 
 
그리고 차이점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QA : Quality Assurance

QA는 Quality assurance 의 약어로 "품질보증"을 뜻합니다.
CODE, ISO 8402 Quality management and quality assurance 에서는 
QA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인용

" In order to provide enough trust that entities can meet the quality requirements, and implementation and confirmed according to the needs of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are planned and systematic activities."


☞기업이 품질 요건 및 충족할 수 있는 신뢰를 제공하기 위해 품질관리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따라 구현 가능한 품질관리를 계획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QA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활동으로 제품의 개발, 
주문 및 자재 구매, 고객의 요구사항을 검토하여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검사, 생산공정관리 및 일정, 단계별 공장 활동을 관리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업무

  • 공정상태 모니터링 및 매개변수에 따른 제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적합성 평가 및 확인
 
  • 품질관리 계획 수립 
 
  • 전공정에 걸쳐 품질을 모니터링
 
  • 공정 및 계획의 정기적인 평가
 
  • 검사 기준서 작성
 
  • 고객 피드백 처리
 
  • 공정 품질 개선
 
  • 부적격 제품의 결정
 
  • 품질 관리를 위한 협력
 

 


QC : Quality Control

QC는 Quality Control 의 약어로 한글로 "품질관리"를 뜻합니다.
ISO 8402 에서 QA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인용

"operation technology and activity in order to meet the quality requirements"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운영 기술 및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불량품의 검사, 수정, 피드백 등의 완성품의 품질 요건을 충족시키는 기술 및 활동을 말합니다. 
품질결함이 발생하면 관련 부서에 불량정보에 대한 내용을 
객관적 자료와 함께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책을 강구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업무

  • 품질 시스템 운영에 대한 유지관리 및 참여, 품질감사 업무 조직 및 관리
 
  •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품질 활동에 필요한 조직, 기술의 구현
 
  • 부적격 사항 문제 제기, 적시 전달
 
  • 품질 문제 시정을 위한 생산 중지 권리
 
  • 검사 도구 목록 및 관리
 
  • 부적격 품질 제품 생산부서의 사용을 감시 및 지도
 
  • 품질책임자 (QA) 업무 지원


품질보증과 품질관리의 차이점


품질보증과 품질관리의 차이점은 바로 업무의 범위에 있습니다. 
품질보증의 주 직무는 생산품목의 전 과정 공정상에서 원자재로 
시작하여 완제품이 만들어지는 활동을 모니터링, 관리 하는 것이며 
품질관리는 특정 단계에서의 원자재, 완제품의 품질에 대해 
각종 검사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현장에서 
 
직접 뛰면서 부적합품을 발견하고 시정 활동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품질관리(QC)는 품질보증의 하위 업무 범위입니다. 

  • 품질보증은 결함을 예방하고 오류를 방지하는 데 중점을 두며 품질관리는 부적합, 결함을 감지하고 시정 조치 활동에 중점을 둡니다.

품질보증은 공정(Process)에 중점을 두고, 품질관리는 제품에 중점을 둡니다.

 

INSIDE INSIGHTS ENCYCLOPEDIA
반응형

댓글